티스토리 뷰
목차
대한수의사회가 최근 고양이들에게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신경, 근육병증 사례가 다수 접수되며 보호자들에게
관심과 주의 확인을 당부했는데요.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의 증상과 집사들의 실제 의심되는 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히 입장표명이 없는 원인으로 불안한 고양이 집사들이 모인 커뮤니티 입니다.
볼드모트 사료 및 안심할 수 있는 사료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실시간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 증상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어 집사들의 마음은 애가 탑니다. 최근까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신경질환을 앓는 고양이가 급격히 늘어나고있다는 보고와 동물보호단체가 특정 사료가 원인 일 수 있다고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현재 전수조사중인 고양이는 80마리로 죽은 고양이들은 생후 4개월부터 10살까지, 품종, 지역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 항목이 의심된다면 즉시 동물병원을 찾아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 정밀 검사를 받기를 권고 합니다.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 증상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심증상 항목 |
갑자기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 |
잘 일어나지 못 하는 경우 |
평상 시 보다 움직임이 줄어든 경우 |
검붉은 소변이 보이는 경우 |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 원인 :
수의사회는 증상등을 보았을 때 원충성 질병(고양이에서 기생하는 원충에 의한 전염설 질환)
유력하게 의심되며 일부 질병에 대해서는 정밀 검사가 진행 중으로 결과 발표까지는 1~2주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등 SNS 등에는 고양이들이 식욕저하와 뒷다리 힘 빠짐, 근육떨림, 늘어짐 등 증상을 겪고 사망했다는 사례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수의사회는 전국에서 유사한 사례가 산발적으로 발행하는 것을 감안하면 사료 또는 모래 등을 통한 전판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으나, 정밀 검사 결과 등이 나온 후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대한수의사회 입장 수정(22일 업데이트)
지난 11일 첫 대한수의학회의 보도자료에서는 원충성 질병(기생충이나 곰팡이균이 원인이 되는 질환)이 의심된다고 발표했으나 현재 입장을 수정했습니다.
전국 동물병원 100곳에서 피해 사례가 보고됐는데,모두 문제의 사료를 급여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했습니다.
수의사 단체에서는 사료 성붕 검사를 진행 할 수 없어 "특정 사료를 언급하는 것은 여전히 조심스럽다" 며 말했습니다.
볼드모트 사료 및 의심 확산
몆 년 전 특정 브랜드의 사료를 먹은 후 심장 문제로 고양이들이 우르르 죽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볼드모트는 해리포터에 나오는 최강 빌런인 볼드모트의 이름을 딴 것으로 브랜드 이름을 특정화하면 고소를 당한다고 해서 이름을 말하지 않고 볼드모트 사료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슈가 되는 이유는 해당 브랜드가 고양이 박람회 등 계속해서 홍보를 하면서 판매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SNS에 올라온 글 중 12마리 고양이를 키우는데 한 번에 입원하였고 그중에 몇 마리는 사망을 하게 되었는데 그 고양들이 먹은 사료라고 합니다. 최근 들어 다시 원인 불명의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 다수 발생하면서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이 의심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대한수의학회에서도 전국 동물병원에서의 문제의 사료를 모두 급여를 했음을 명시하여 연관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이슈가 되었던 만큼 이번에는 다시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현재 정부기관에서는 여전히 확인중이며 특정사료 유통을 막지 않겠다고 합니다.
시중에 구글 등 검색하시면 볼드모트 사료 이니셜들이 나옵니다. 믿을 수 없는 저가의 제품은 확실히 피해서 주문해야겠습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정보>